본문 바로가기

IT Solutions

RPA로 월급루팡하는 꿀TIP! (부제 : RPA가 도대체 뭐예요?)

1. RPA, 너 누구니?

최근 RPA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도대체 RPA는 무엇이고 우리에게 어떤 도움을 주는지 삼성SDS 블로그에서 쉽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RPA란, 로보틱처리자동화(Robotic Process Automation)를 말하는데요,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에 소프트웨어를 적용해 자동화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기존 사람이 수행하던 업무를 이제는 인공지능이나 로봇, 드론 등이 대신 수행해주는 거죠. 기업에서는 재무/회계, 제조, 고객관리 등의 분야에서 데이터 수집, 입력, 비교 등과 같이 단순하고 사람 이하면 실수하기 쉬운 업무를 자동화하여 업무시간도 단축하고 이로써 비용도 절감할 수 있는 이로운 기술로 모두에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2. RPA 어디에 쓰이나요?

사례 1. 글로벌 하이테크 기업 A사

한국의 글로벌 하이테크 기업인 A사는 비즈니스 성장에 따라 수주/출고 현황, 제조공정별 실적, 제품별 수율 모니터링, 인보이스 생성 등 현황 공유/보고 및 단순 반복 업무가 증가하고 임직원들의 근무시간도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과 맞물려 임직원들의 업무 만족도는 저하되고, 추가 인력 충원이 필요해지는 악순환이 반복되었습니다.

A사는 이에 대한 개선을 위해 단순히 업무 프로세스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Digital 기술을 기반으로 근본적인 업무 혁신 및 업무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RPA 도입을 추진하였습니다. 도입 결과 총 230여 개 업무에서 24만 시간 절감을 하였고 직원들은 보다 창의적이고 핵심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출처 : 삼성SDS 홈페이지



사례 2. 1.2만 명 임직원 대상 COVID-19 실시간 문진

COVID-19 상황에서 기업에서는 업무 연속성을 위한 임직원들의 건강과 안전 확보는 매우 중요한 사안입니다.

그러나, 임직원 수가 수백/수천 인 경우, 임직원들의 상황 파악에 대해 확인하는 일은 많은 시간과 인력이 수작업으로 처리해야 하는 COVID-19로 인해 새롭게 발생한 부담스러운 업무입니다.

삼성SDS에서는 COVID-19 임직원 문진을 위해 초기에는 전사 및 팀별 인력이 임직원별 연락과 확인을 진행했고, 수작업으로 문진 내역을 취합하다 보니 국내 1.2만 명 임직원의 상황 파악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낭비되고 있었습니다.
(주중 긴급 문진 시 많은 시간 소요/다수 인력 투입, 주말 문진 시 비상대응TF로 연락하는 인력에 한해서만 파악이 가능)

이에 삼성SDS는 Brity RPA/Assistant로 비상대응 설문을 자동화함으로써 관련 업무 투입 인력을 최소화하고, 휴먼에러도 감소하는 등의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출처 : 삼성SDS 홈페이지

 

3. RPA로 월급 루팡 하는 꿀팁!

이렇게 우리를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RPA를 아는 자와 모르는 자의 큰 차이!
삼성SDS 애쓰디애쓴 지식영상을 통해 조금 더 쉽고 재밌게 알아볼까요? 

 

4. 어려운 건 싫어! 비개발자를 위한 업무 자동화 솔루션 Brity RPA

그렇다면 이런 RPA는 개발을 잘하는 IT전공자만 사용할 수 있을까요?  NOPE! 아닙니다.

삼성SDS에서는 개발 지식 없이도 손쉽게 Drag&Drop 방식으로 업무 자동화를 구현할 수 있는 솔루션인 Brity RPA를 개발했는데요, 이렇게 쉽게 직접 개발한 Bot이 자동화가 가능한 업무를 발굴해 추천해주고 자동 시나리오 생성 기능도 제공해 줍니다. 정말 똑똑하죠? 

또, 하나의 Bot을 병렬 수행하거나 다수의 업무를 동시에 수행시켜 더욱 빠르고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도 있다는 점!
보안 또한 삼성SDS의 이름을 걸고 강력하고 안전하게 보호하니 이제 여러분은 보다 더 창의성이 필요한 핵심업무에만 집중하세요😊

 

똑똑한 나의 동료,  Brity RPA 더 알아보기📂(클릭!)